본문 바로가기
반려견 정보

반려견 등록 방법 대상 동물 미등록 벌금

by 게으른 올빼미-반려동물 2023. 9. 6.

반려견을 가족으로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이에 따른 책임과 의무에 대한 인식도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10월부터 반려견 등록을 집중단속 한다고 하는데,  반려견 등록하는 방법과 단속기간, 벌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반려견등록 섬네일

 

반려견 등록 의무화의 필요성

반려견 등록은 펫 분실 예방, 동물학대 방지, 유기동물 문제 해결 등 다양한 측면에서 큰 역할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개체 수 관리와 유전적 건강관리에도 중요한 기능을 하며, 이를 통해 사회 전체의 동물복지 수준을 높일 수 있습니다. '동물등록제'는 반려동물 정보를 관할 지자체에 등록하는 제도로, 보호자의 의무이자 책임입니다. 등록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등록 대상 동물

등록 대상 동물은 주택 또는 준주택, 그 외의 장소에서 기르는 2개월 이상인 개(강아지)입니다. 고양이의 동물등록은 아직까지 의무사항은 아닙니다.

반려견 등록 기간

반려견 등록 자진 신고 기간은 2023.08.07 ~ 09.30 일까지입니다.

반려견 단속 기간

반려견 등록에 대한 집중 단속 기간은 2023.10.01 일부터입니다.

반려견 등록 방법

반려견 등록방법에는 '내장형 무선식별장치 개체 삽입'과 '외장형 무선식별장치 부착'이 있습니다.

 

반려견 등록 방법

 

내장형 마이크로칩

동물등록 방식은 내장형. 외장형 중 택 1이며, 내장형의 경우 훼손될 염려가 적어 반려견을 더욱 안전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 동물등록에 사용되는 내장형 마이크로칩은 쌀알 크기이며, 바이오 코팅으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장형 마이크로칩 등록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동물병원 방문: 반려견과 동물병원 방문하여 마이크로칩 시술이 가능합니다. 동물등록대행 동물병원은 국가동물보호정보시스템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2. 반려동물의 정보와 소유자의 인적사항을 작성: 반려동물의 경우 이름, 성별, 견종, 중성화 여부 외 정보를 작성해야 하며 소유자의 경우에는 이름, 주민번호, 연락처, 주소 등을 기재합니다.
  3. 신청 후 승인이 완료되면 시. 군. 구청을 방문해 등록증을 수령, 또는 우편, 모바일로 수령 가능합니다.

외장형 방식

외장형 방식의 경우, 동물등록 대행자인 동물병원을 통해 '외장형 목걸이'를 구입. 부착 후 신청서 작성 및 제출을 합니다.

등록 절차

  • 최초 등록 시에는 반려견에게 무선식별장치를 장착하기 위해 반드시 등록대상 동물과 동반하여 방문신청해야 합니다.
  • 지자체조례에 따라 대행업체를 통해서만 등록이 가능한 지역이 있으니 시. 군. 구청 등록을 원하실 때에는 가능여부를 사전에 확인하기 바랍니다.
  • 등록신청인이 직접 방문하지 않고 대리인이 신청할 경우에는 위임장, 신분증 사본 등이 필요합니다. 등록기관에 사전연락하시어 필요서류를 확인, 준비해야 합니다.

 

동물등록절차

 

동물등록 대행업체

동물등록대행 동물병원은 국가동물보호정보시스템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등록대행업체경로사진

 

반려견 미등록 벌금

반려견 등록을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주인에게 최대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또한 변경신고를 하지 않았을 경우에도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자진신고 기간이 끝난 이후, 10월부터 집중단속을 실시합니다. 주로 반려견 출입이 많은 공원 등에서 집중단속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반려견 정보가 변경되었을 경우에도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하는데, 반려견 정보 변경의 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반려견 정보 변경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변경신고를 해야 합니다. 변경신고는 시. 군. 구청에 신고하거나 정부 24, 국가동물보호관리시스템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 10일 이내 등록된 동물을 잃어버린 경우
  • 30일 이내 소유자가 변경된 경우, 소유자의 연락처 및 주소등의 정보가 변경된 경우, 등록 동물이 죽은 경우, 외장형 목걸이를 분실하거나 파손으로 재발급이 필요한 경우, 잃어버린 동물을 다시 찾은 경우

지역별 비용 지원

지역별로 반려동물 내장형 등록비를 일부 지원하기도 하는데, 거주 지역의 지원 사업을 확인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서울시 양천구: 해당 주소지 기준, 1인 최대 2마리 지원이 가능하며 1마리당 3만 원의 지원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 화순군: 해당 주소지의 기초생활대상자, 차상위계층, 독거노인 또는 65세 이상 고령자, 취약계층에 우선 지원하고 있으며 예산 범위 내에서 후순위 지원을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지원한도는 내장형 칩으로 1인당 5마리까지 가능하며, 지원한도는 3만 원입니다.

반려견 등록 안내

반려견 등록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지자체 관련 부서(국번 없이 120번) 또는 동물보호복지 상담센터 1577-0954로 문의가 가능합니다.

요약

반려동물 등록은 소중한 가족 구성원인 반려동물을 보호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는 동물 복지를 향상하고, 분실이나 유기 동물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등록증은 소유자와 반려동물 간의 연결 고리이며, 필요한 경우 증명서로 사용됩니다. 이러한 제도를 준수함으로써 사회적인 책임을 다하고, 우리의 반려동물이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